반응형


다른 대표 ETF 상품 알아보기

 

QQQ : 나스닥 1등부터 100등 (금융주 넌 빠져)

나스닥 100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미국 ETF Invesco에서 운용하며, 현재 미국 ETF 시총 5위 규모의 성장주 위주의 ETF! 개인적으로도 QQQ는 S&P 500과 더불어 주변 미국 주식 입문자들에게 가장 많이

fire-programmer.tistory.com

 

spy, S&P 500 : 워렌 버핏도 믿고 사는 미국 주식 치트키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주식의 대표적인 ETF 중 하나인 S&P 500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작년부터 주식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주변에서 주식을 시작하려 할 때, 가장 많이 추천했던 ETF입

fire-programmer.tistory.com

다른 3배 레버리지 ETF 구경하기

 

TQQQ : QQQ의 3배 레버리지 (QQQ 매운맛)

안녕하세요. 날이 부쩍 더워진걸 보니, 작년 여름의 좋았던 때가 떠오르네요. 오늘 정리할 내용은 QQQ를 3배로 추종하는 TQQQ (ETF)입니다. QQQ는 미국 기술주가 주로 상장되어 있는 나스닥 시장의 상

fire-programmer.tistory.com

 

BULZ - 이제는 FNGU가 아니라 BULZ!! 빅테크 3배 레버리지 ETF

Bank of Montreal MicroSectors FANG Innovation 3x Leveraged ETN 코 시국 이후 빅 테크 주도의 강한 상승장이 계속되어왔고, 저도 FNGU(FANG + IT 기업 3배 레버리지)로 재미를 쏠쏠하게 보고 있었는데요. FNGU의 아쉬

fire-programmer.tistory.com

 

FNGU 미국 IT 기술주(언택트)에 투자하자 (feat.FANG / FAANG)

Bank of Montreal MicroSectors FANG Index 3X Leveraged ETN 2021년 3월, 한국인이 많이 사들인 주식 1위인 FNGU !! 1. FNGU이란? 미국 IT 대장주(FAANG)를 3배 추종하는 대표적인 IT 대기업 ETF FNGU : 몬테리올 은행에서 발

fire-programmer.tistory.com

 

SOXL, 반도체 3배 레버리지 ETF (feat.SOXX,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Direxion Daily Semiconductor Bull 3X Shares (SOXL) 2021년 3월, 한국인이 많이 사들인 주식 4위를 차지한 SOXL !! 야수의 심장을 가진 한국인들이 많이 늘었는지, 1위 FNGU(IT대기업 3배 레버리지)에 이어 4위 SOXL(반

fire-programmer.tistory.com


1. UPRO, SPXL 란?

SPY

: 미국의 상위 500개의 대기업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UPRO, SPXL : SPY를 3배로 추종 (=SPY가 1% 오르면 UPRO는 3%오름 , 반대로 SPY가 1% 하락시 UPRO는 3%하락))

사실상 UPRO와 SPXL는 SPY를 3배로 추종하기 때문에 차이가 별로 없어요.

똑같다고 보시면 돼요. (굳이 차이를 뽑자면.. UPRO이 수수료가 조금 더 싸고, SPXL가 더 오래되고 규모가 큼)

 

반응형

2. 상세설명

미국에 상장된 상위 500여 개의 대기업의 시가총액을 구해서, 얼마나 오르고/내렸는지 추종하는 지수를 만든 S&P500 (=SPY)를 3배로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입니다. 사실상 SPY가 미국에 투자를 하는것이기 때문에 미국이 망하지 않는 한 꾸준히 우상향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나스닥 100개의 기술주를 추종하는 QQQ와 비교해 더 많은 기업, 특히나 금융주와 기존 가치주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그래서 QQQ와 많이 보시는것 같은데, 관계는 아래와 같아요.

SPY:UPRO = QQQ:TQQQ

(워렌 버핏도 추천하는 S&P500은 여기에서 확인하기..!)

 

QQQ에 비해 더 많은 기업, 그리고 금융주, 기존 가치주들을 대거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테이퍼링/금리인상(+긴축재정)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2022년에는 QQQ보다 SPY가 더 매력적이긴 하네요.

반대로 코로나가 터진 20년부터 21년까지는 SPY보다 우세한 양상이었는데, 과연 올해는 어떻게 될지 지켜보자구요.

 

3. SPY 기초 상품

SPY를 기초 자산으로 삼는 인버스/레버리지 상품으로는

SPY : S&P 500 1배

UPRO, SPXL : 3배 레버리지

SSO : 2배 레버리지 

SH : 1배 인버스

SDS : 2배 인버스

SPXU : 3배 인버스

4. 특장점

TQQQ = 안정성 + 더 높은 수익률이라고 설명했는데요.

UPRO, SPXL = 더 안정적 +높은 수익률 이라고 설명하는게 좋겠네요.

 

아무래도 비슷한 QQQ와 비교하는게 더 와닿으실텐데요.

금융주 + 가치주 + 덩치가 크기 때문에, 기술주가 떨어지는 장에서도 오르는 경우가 많고, 덜 빠지고, 덜 오르는 ETF죠.

즉, 덜 빠지고/오를순 있어도 어떤 주식과 비교해도 안정적이다! 대신 덜 올라가는 아쉬움을 3배 레버리지로 극뽁!

(어차피 우상향이니까, 덜 빠지는 경우는 잠깐이다...)

 

ETF계의 예금이라고 생각될 만큼 안정적이면서 높은 수익률을 대표하는 상위500개 기업에 투자하는 S&P500!
그리고 SPY를 3배로 추종하는 UPRO,SPXL !!!

5. 최근 추세 (최근 1년)

TQQQ와 비슷한 양상이네요.. 만만치 않게 많이 올랐네요 (작년에 무려 80%정도의 수익)

SPXL
UPRO

6. 나의 생각

재작년/작년은 코시국으로 인해 최근 기술주의 초강세였고 덕분에 QQQ가 급격하게 오르긴 했습니다만!

올해는 금리인상 관련한 이슈가 많기 때문에, 그럴때 혜택을 보는 금융주/가치주를 굳이 거를 필요가 없습니다!

거르는게 아니라 포함시켜야 더 많이 오르거나, 덜 빠지겠죠!

올해를 길게 봤을땐 SPXL,UPRO도 꾸준히 줍줍하면 좋을것 같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