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날이 부쩍 더워진걸 보니, 작년 여름의 좋았던 때가 떠오르네요.

오늘 정리할 내용은 QQQ를 3배로 추종하는 TQQQ (ETF)입니다.
QQQ는 미국 기술주가 주로 상장되어 있는 나스닥 시장의 상위 100여개 (금융주 제외)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 궁금하시면 지난글 보러가기 !!)

 

QQQ : 나스닥 1등부터 100등 (금융주 넌 빠져)

나스닥 100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미국 ETF Invesco에서 운용하며, 현재 미국 ETF 시총 5위 규모의 성장주 위주의 ETF! 개인적으로도 QQQ는 S&P 500과 더불어 주변 미국 주식 입문자들에게 가장 많이

fire-programmer.tistory.com

 

1. TQQQ란?

QQQ : 미국 나스닥의 1~100등 (금융주 제외)을 추종하는 ETF입니다.
나스닥이 애초에 기술 관련주가 많기 때문에 거의 대표적인 기술 ETF로 보는 경우도 많은 듯?!
TQQQ : QQQ를 3배로 추종 (=QQQ가 1% 오르면 TQQQ는 3%오름 , 반대로 QQQ가 1% 하락시 TQQQ는 3%하락))

2. 상세설명

예전 밴처기업 세대부터 나스닥에는 스타트업들이 많이 상장해서 자본을 투자 받았습니다. 그래서 나스닥에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페이스북, 구글 등 대표적인 IT 공룡들이 속해있습니다.
그러한 나스닥의 기본적인 분위기 덕분에 나스닥의 상위 기업들에 투자하는 QQQ는 기술 ETF라고 보기도 하는것 같아요. 그리고 나스닥 100지수를 추종하는 QQQ라는 ETF는 미국의 4대 ETF운영사로 불리는 INVESCO사의 대표적인 ETF입니다. 대부분이 기술섹터이고, 헬스케어 같은 섹터도 조금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QQQ * 3배 해서 추종하는 ETF가 바로 TQQQ ! 흔히 티큐라고도 부르는...
이렇게 2배, 3배 로 추종하는 ETF를 Legeraged ETF = 레버리지 ETF 라고도 합니다.

3. 특장점

안정성 + (더) 높은 수익률
ETF계의 예금이라고 생각될 만큼 안정적이면서 높은 수익률을 대표하는 상위500개 기업에 투자하는 S&P500!
그리고 그 중에서도 상위 100개의 (대부분) 기술주에 집중 투자해서 더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내는 QQQ
그리고 그 QQQ를 3배로 추종하는 TQQQ

 

반응형

4. 최근 추세

코시국으로 인해 최근 1년의 QQQ가 너무 급격하게 오른감이 있어서,
덜 올랐던 S&P500에 비해 특히 조정을 많이 받으면서 오르락 내리락 박스권에 갇힌 모습입니다..만!
결국엔 다시 가파르게 오르지 않을까요?

최근 1년 수익률
SPY(=S&P500) : 31%
QQQ : 40%
TQQQ : 136%

TQQQ의 최근 5년 그래프
TQQQ의 최근 1년 그래프
QQQ의 최근 1년 그래프
SPY의 최근 1년 그래프

 

5. 나의 생각

S&P 500과 더불어 미국주식을 처음 사려는 주변 지인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하는 ETF인 QQQ!
하지만 워낙 대표적인지라 꽤나 안정적인 편이라고 판단해서 3배짜리 레버리지인 TQQQ도 좋아합니다.
= 가장 안정적인 ETF의 가장 매운맛 같은 너낌
그동안 과열된 기술주 주가가 조정 받고, 소외받았던 주식들로 자본이 빠져나가고는 있지만..
이 또한 지나가리라! 결국 크게 보면 기술주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을까 하는 기술주 대세론자인지라
QQQ가 안정적이고, 수익률도 괜찮은 편이라고 판단
=> 가장 안정적인 ETF를 극대화 하는 전략으로 접근! 앞으로도 계속 줍줍할 예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