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스닥 100지수를 추종하는 대표적인 미국 ETF

Invesco에서 운용하며, 현재 미국 ETF 시총 5위 규모의 성장주 위주의 ETF!

 

 

개인적으로도 QQQ는 S&P 500과 더불어 주변 미국 주식 입문자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할 정도로 좋아합니다.

S&P500만큼 안정적(S&P500보다는 덜 하겠지만)이며, 수익률은 더 높은 QQQ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P500은 지난번에 정리한 글을 참고해주세요

 

워렌 버핏도 믿고 사는 미국 주식 치트키 : S&P500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 주식의 대표적인 ETF 중 하나인 S&P 500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작년부터 주식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주변에서 주식을 시작하려 할 때, 가장 많이 추천했던 ETF입

fire-programmer.tistory.com

 

1. QQQ란?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INVESCO사에서 운용중인 나스닥 100 추종 ETF입니다.

S&P500처럼 미국의 대기업중에서 금융주를 제외한 상위 100여개의 기업을 추종하는 기본적인 성장주 ETF라고 볼 수 있죠. 

 

2. 특징

제가 생각하는 QQQ의 특장점은 2가지입니다.

하나는 성장주 위주로, 대세 상승기에는 엄청난 수익률

두번째는 S&P 500 못지 않은 높은 안정성

=> S&P500 못지 않게 안정적이지만, 훨씬 높은 고 수익률!

그래서 사실 저는 S&P500보다 QQQ를 조금 더 좋아합니다.

 

그리고 QQQ는 S&P500과 달리 전통적인 대기업들인 금융주는 제외하고 대부분 IT, 성장주 위주입니다.

그래서 요즘 같은 조정에서는 더 하락할 수 있지만, 상승장 특히나 코로나 이후의 언택트가 관심 받은 상태에서의 대세 상승장에서는 더 많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구성 종목

상위 10개의 구성 종목을 보면 역시나 시총 상위권 기업들이 많이 보이죠. 당연히 1~100등과 비슷할테니..

1등인 애플은 무려 11%의 비중이고, 마이크로소프트 9%, 아마존 8%, 테슬라4%, 페이스북 4%,구글(알파벳) 3%가 되네요.

생각보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의 비중이 높아서 놀랐어요.

ETF의 40% 가까이 할당 되어 있는 상위 6개 종목만 봐도 기술주에 집중하고 있다는게 느껴지네요.

 

4. 결론 

코로나 이후 언택트 관련주들로 자금이 쏠리면서, 기존의 전통 강자들 (금융주,컨탠트 관련)은 시장에서 소외받는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기술주들로 이루어진 QQQ의 수익률은 근 몇년을 보아도 유례가 없는 가파른 상승곡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백신등을 통한 코로나 종식이 한층 가까워지면서, 그동안 쌓였던 거품이 조금씩 꺼지고, 기술주에만 쏠렸던 자본이 소외받는 주식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당연히 기술주 위주인 QQQ도 최근 몇달 동안 힘든 조정장을 보내고 있습니다...만!!

 

과연 코로나가 끝난다고 언택트, 기술의 시대가 끝날까요?

나중에 올 언택트의 시대가 조금 더 빨리 왔고, 앞으로도 시장을 좌지우지 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면...

이 또한 S&P500처럼 꾸준히 줍줍하는게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