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내가 운이 좋으면 타이거 우즈를 1홀을 이길 수는 있지만
18홀 모두 돌았을 때, 이기는 건 불가능하다(어렵다)


골프는 18홀 동안의 스코어를 합산해서 점수를 내고, 그걸로 승부가 결정됩니다.
내가 1,2홀 삐끗하더라도, 다음 홀(라운드)에서 잘하면 충분히 커버가 되는 거죠.
이 얘기를 주식 시장에 맞춰보면

알파(시장의 수익률을 초과하는 수익률)를 1,2번 기록할 수는 있지만,
계속해서 시장을 이기기란, 거의 희박한 가능성 이겠죠?!

이렇게 되겠죠?

지수 추종 ETF

  • 주가 지수 등 특정 지수를 추종하여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펀드
  • 주가 지수가 오르고, 내려가는 만큼 ETF 가격도 그만큼 오르거나, 떨어지는 구조라 이해가 쉬움
  • 지수 추종 방식이라, 기업의 재무제표 등을 분석할 필요가 없음

 

지수 추종 ETF의 장점

  • 위험 관리 - ETF는 적게는 10개, 많게는 500개 이상의 기업에 분산투자되어 있음
  • 포트폴리오의 다각화 - ETF 종류가 많기 때문에 저는 특정 분야의 ETF와 레버리지 ETF를 애용
  • 개별 종목 관리 용이 - 보통 ETF 운용사에서 시장의 흐름에 맞춰 ETF 편입/편출, 리밸런싱을 해줌

 


종목을 선택하는 능력이 부족한 대부분의 일반 개인 투자자들은 몇몇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것보다
미국의 주식 시장 대표 지수인 S&P 500을 추종하는 ETF를 사는 것이 현명하다

- 워렌 버핏




내가 신중히 고른 테슬라가시장의 수익률보다 좋을 순 있지만,
내가 다음으로 산 삼성전자, 페이스북 등 내가 산 모든 개별 종목이 시장의 수익률보다 좋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그런 종목들이 5년, 10년 장기적으로 따져 봤을 때 시장의 수익률보다 꾸준히 좋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 시장의 수익률 기준으로 볼 수 있는 건 가장 대중적인 SPY (S&P500)


내가 시장의 수익률을 이기겠다고, 몇 시간씩 며칠을 공부해서 한 종목을 찾았다고 하면,
그 주식의 연간 수익률이 시장 수익률을 넘기기도 쉽지 않지만
5년, 10년 넘어가도, 계속 연간 수익률이 8~10%인 S&P500을 이길 수 있을까요?

조금 덜 오르더라도, 마음 편히 지수 추종 ETF에 넣어두면, 언젠가 개별 종목을 뛰어넘을 확률이 다분하거든요
그러다가 정말 마음에 드는 분야(섹터)가 있으면 해당 ETF를 모으면 되고 (3배 레버리지 ETF도 쌉가능)
그러다가 정말 마음에 드는 주식이 있으면 그 주식을 따로 더 모으면 됩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


최근 테슬라 주식이 폭등해서 천슬라가 돼서 수익률 150%를 찍은 기념으로 포트폴리오를 구경하다 보니
TQQQ 수익률이 70%로 전체 주식 중에 두번째더라고요 심지어 4번째도 ETF이고,

이미 매도한 FNGU,SOXL도 가지고 있을때 항상 5위안에 들었거든요ㅎㅎ

가장 안전한 ETF에 3배로 투자해버리기!!
역시 답은 ETF인가

TQQQ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 클릭!

 

TQQQ : QQQ의 3배 레버리지 (QQQ 매운맛)

안녕하세요. 날이 부쩍 더워진걸 보니, 작년 여름의 좋았던 때가 떠오르네요. 오늘 정리할 내용은 QQQ를 3배로 추종하는 TQQQ (ETF)입니다. QQQ는 미국 기술주가 주로 상장되어 있는 나스닥 시장의 상

fire-programmer.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