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미국 주식으로 은퇴하고 싶은 개발자입니다.

 

저는 재테크 부분 중에 미국 주식의 비중이 가장 높은데,
왜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게 됐는지 공유해보려 합니다

1. 꾸준히 우상향 하는 미국 주식

꾸준히 우상향 하는 미국 나스닥 지수 (S&P500)

처음 주식을 시작할 당시에는 진입 장벽이 높지 않은 한국시장 (코스피, 코스닥)을 했었습니다.
해외보다 정보도 더 빨리 많이 얻을 수 있고, 환전도 필요 없고, 시장 시간을 맞출 필요도 없어서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1년이 지나면서 조금 가지고 있던 미국 주식은 많이 오른데 비해,

한국 주식들이 조금 부진해서 왜 그럴까 고민했었습니다.


일단 한국과 미국 주식 시장의 특징부터 다릅니다.

시장 전반적인 추세를 볼수 있는 나스닥지수 혹은 s&p500으로 보면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모습을 계속 보여왔습니다.
반면에 한국의 코스닥이나 코스피 지수를 보면 흔히 말하는 박스피(박스권에 갇혀서 왔다 갔다 하는 코스피를 일컫는 말) 형상을 보이면서 한번 상승하고 십 년 정도의 횡보 기간을 갖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말인즉슨. 타이밍을 잘 못 잡으면 10년동안 수익률이 0일 수도 있다는 거죠.
그에 비해 미국 주식은 꾸준하게 우상향하기 때문에 심적으로도 편합니다.

2. Winner takes all

승자가 모든걸 독식한다.

자본은 결국 쏠리대는 곳으로 쏠리게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등등 이미 세계에서 사랑받는 대기업들입니다.

이런 좋은 기업들이 수익을 많이 벌어오고 이는 더 많은 투자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이는 더 좋은 제품, 서비스와 또 더 많은 수익을 가져오는 선순환이 일어나면서 돈이 계속 몰리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세계 1등 시장에 투자하자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3. 투자하기 좋은 문화의 미국 주식 시장

기본적으로 자본주의의 시작과 끝인 미국이기에, 건전한 재무 상태와 훌륭한 경영진들도 많고, 그만큼 투자의 역사가 오래됐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주 친화적인 기업들이 많아서 배당이나 성장을 통해 주주들에게 이익을 나눠주려는 경성 향이 강하다는 게 우리나라 기업들과 가장 큰 차인 것 같습니다.

또한 주식이라고 하면 쉬쉬하는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은 적극적으로 주식과 펀드를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규모역시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 달러 : 기축 통화

마지막 이유는 기축 통화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미국의 주식 시장은 당연히 저국의 화폐인 달러를 사용하고, 우리는 미국 주식을 사면 달러를 소유하게 됩니다.
기축 통화인 달러를 보유 한다는 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헷지 효과입니다. 일정 자산을 분산 투자해서 리스크를 줄인다는 뜻인데, 환율 문제가 있어 장단점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금융위기에서 주가가 떨어지는 대신 달러는 안전자산으로 취급이 되어 원 달러 환율이 올라가서 하락률을 보존하는 헷징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